최근글(21655)
-
- 소득세 과세 체계 이해하기
- 2016-12-20|김민수
-
우리나라 소득세법은 개인의 소득을 크게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의 8가지로 구분한다. 이 중 퇴직소득과 양도소득은 따로 떼어 소득원천에 따라 분류해 과세하고, 나머지 6가지 소득은 개인별로 합산해 세금을 부과하는데 이를 '종합소득세'라고 한다.
하지만 종합과세 대상 소득이라고 해서 무조건 합산과세되는 것은 아니다. 특정 소득에 대해서는 정책적인 이유로 일정 금액까지 별도로 떼어 관리하기도 하는데 이를 '분리과세'라고 한다. 이자와 배당과 같은 금융소득이 대표적이다.
-
- 맞벌이 부부에게는 연금저축이 1+1
- 2016-12-19|김민수
-
불과 밀레니엄 시대(2000년) 이전까지만 해도 일등 신붓감이라면 집에서 살림하면서 자녀들 잘 키우고 남편 내조 잘하는 전업주부를 떠올렸다. 그때까지만 해도 '샐러리맨 남편 ─ 전업주부 아내'라는 가정 내 역할분담이 표준모델로 자리잡고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맞벌이가 대세다. 남편 혼자 벌어서는 애들 교육시키면서 생활비 대기도 빠듯하기 때문에 노후준비는 언감생심 생각할 수도 없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가계에 도움이 될까 해서 아내들이 일터로 나서는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6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유배우 가구 중 맞벌이
-
- 직장인에게는 연금저축계좌가 꼭 필요하다
- 2016-12-16|김민수
-
세액공제도 받고 노후대비도 할 수 있으니, 꿩 먹고 알 먹기 아닌가요?연금저축제도가 국내에 처음 도입된 것은 2001년이다. 도입 후 10년 넘는 세월이 흐르는 동안 연금저축은 유리지갑 직장인의 대표적인 절세 수단이자 노후대비 금융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직장인들에게 연금저축이 가진 장점을 하나 꼽으라고 하면 대다수가 소득공제 혜택을 말했다. 하지만 2014년부터 연금저축에 주어지던 세제혜택이 소득공제 방식에서 세액공제 방식으로 바뀌면서 예전만 못할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사실 고소득자 입장에서는 세제혜택
-
-
- 연금저축계좌_장점 - 소득 공백기 징검다리
- 2016-12-15|김민수
-
정년퇴직 후 국민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소득공백을 어찌할까? 정년을 맞아 직장을 떠나고 나면 가장 생각나는 것은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아무래도 가장 아쉬운 것은 직장다닐 때 다달이 받던 '월급'이 아닐까 한다. 퇴직한 다음 바로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대부분 직장인들은 퇴직 후 국민연금 수령까지 상당한 기간 동안 소득 공백기를 갖게 된다.
2011년 고용노동부가 정년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정년이 55세인 곳이 37.6%로 가장 많았
-
- 김해관위원장님 동대구빌딩 방문
- 2016-12-15|대구지방본부
- 20161215이른 아침에 차가운 공기를 헤치고김해관위원장께서동대구빌딩을 방문 하셔서동대구지부, 동대구유선센타지부,본부지부 동대구비즈영업부등을 순회하시고승진자 축하인사와금년의 인사일정에 대한 말씀과연말 연사를 맞이하여안전사고와 건강관리에 대한 각별한 당부를 하셨습니다.
-
- 연금저축계좌_장점 - 본능을 이기는 강제저축
- 2016-12-14|김민수
-
누구나 편안한 노후를 꿈꾸지만 미래를 위해 저축하자고 하면 이래저래 핑계를 대고 도망갈 곳을 찾는다. 이성은 저축하라고 명령하는데 현실의 나는 자꾸 이를 외면한다. 노후저축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가 그러하다. 당장 오늘 1개가 내일 2개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것. 그것이 눈앞의 이익을 보고 참지 못하는 대부분 인간의 본성인가 보다.
사람들이 노후준비를 위한 장기투자를 꺼리는 것을 두고 뇌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가 자신이 받아들이기 힘든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노후대비를 위해 저축하려면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불편한
-
- 목포지사 리모델링기념 어울림 한마당
- 2016-12-14|전남지방본부
- 어제 “목포지사 사무실을 옮겼습니다.”
목포마케팅부, 목포Biz영업부, 목포지사가 청사 3개층에서 따로 근무하다가 청사 리모델링이 완료되어 목포지사 4층에 모두 함께 보금자리를 틀었습니다.
정광우 위원장은 목포지사가 앞으로 더 발전하기를 바래는 마음으로 자리에 함께 하였으며, 1년 동안 고생한 조합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였으며, 앞으로도 목포지사에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아울러 이자리에서 정광우 위원장은 현안사항 및 향후 일정에 대해 조합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ㅇ 일 &n
-
- 연금저축계좌_장점 - 빼어난 유연성
- 2016-12-14|김민수
-
연금저축계좌의 매력 중 하나로 뛰어난 유연성을 들 수 있다. 연금저축은 적립기간이 최소 5년이 넘는 장기 투자다. 여기에 연금수령기간도 10년이 넘는다. 이 기간 동안 갑작스런 사정이 생겨 자금을 일부 인출해야 하거나, 금융기관이나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계약자가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도 생긴다. 만약 이때마다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 상품에 가입해야 한다면 노후자금이 제대로 축적되기 어려울 것이다. 다행히 연금저축계좌는 이런 경우에 대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 두고 있다.
금융기관과 상품을 손쉽게 갈아탈 수